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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2270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ADHD의 인지행동치료, 제2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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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 2024-06-07 07:28:31 / READ : 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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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ADHD의 인지행동치료, 제2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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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목차
□□□□□□□□□□□□□□□□□□□□□□
제1부 배경 및 치료

제1장 서론
제2장 영브램험 프로그램


□□□□□□□□□□□□□□□□□□□□□□
제2부 핵심 증상 모듈

제3장 주의력 모듈
제4장 기억력 모듈
제5장 조직화 및 시간 관리 모듈
제6장 충동성 모듈


□□□□□□□□□□□□□□□□□□□□□□
제3부 공존질환 및 연관 문제 모듈

제7장 문제해결 모듈
제8장 대인관계 모듈
제9장 불안 모듈
제10장 좌절 및 분노 모듈
제11장 기분저하 및 우울증 모듈
제12장 수면 모듈
제13장 물질남용 모듈


□□□□□□□□□□□□□□□□□□□□□□
제4부 미래 모듈

제14장 미래 준비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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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목차
□□□□□□□□□□□□□□□□□□□□□□
제1부 배경 및 치료

제1장 서론
보조웹사이트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ADHD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전환
ADHD 인지행동모델
심리중재에 대한 증거
영-브램험 프로그램 소개

제2장 영브램험 프로그램
영-브램험 프로그램 목표 및 목적
치료 동맹과 참여
진단이 미치는 영향
심리교육
동기강화상담
인지행동치료
영-브램험 프로그램 제공

□□□□□□□□□□□□□□□□□□□□□□
제2부 핵심 증상 모듈

제3장 주의력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주의력 문제 평가
인지행동치료

제4장 기억력 모듈
ADHD가 기억 시스템에 주는 영향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기억문제평가

제5장 조직화 및 시간 관리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시간관리 문제평가
인지행동치료

제6장 충동성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충동성 평가
인지행동치료

□□□□□□□□□□□□□□□□□□□□□□
제3부 공존질환 및 연관 문제 모듈

제7장 문제해결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평가 및 인지행동 치료

제8장 대인관계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사회적 문제평가
언어적 의사소통기술을 위한 인지행동 치료
非언어적 의사소통기술을 위한 인지행동 치료
다양한 상황에서 사회적 행동 수정 및 조절

제9장 불안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불안평가
인지행동 치료

제10장 좌절 및 분노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역기능적 분로관리
분노 및 자기주장 평가
인지행동치료
자기주장 훈련

제11장 기분저하 및 우울증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기분저하 및 우울증 평가
인지행동치료

제12장 수면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수면문제평가
인지행동치료
전략

제13장 물질남용 모듈
adhd 환자에게 남용되는 물질
평가와 동기강화상담
인지행동치료

□□□□□□□□□□□□□□□□□□□□□□
제4부 미래 모듈

제14장 미래 준비 모듈
adhd경과
자존감높이기
지원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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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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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목차
------------------------------------------
------------------------------------------
□□□□□□□□□□□□□□□□□□□□□□
☞제1부 배경 및 치료

■제1장 서론
◇보조웹사이트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ADHD
-adhd에 대한 국제지침
-adhd 증상
-공존질환
-병인론
-adhd 와 성별
-adhd 와 지적기능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전환. 10p.
◇ADHD 인지행동모델
◇심리중재에 대한 증거
◇영-브램험 프로그램 소개
제1부: 배경 및 치료
1. 외부로부터 내부로 변화 - 
2. 내부로부터 외부로 변화 -  
제2부 : 핵심증상모듈
주의력 모듈
기억력 모듈
조직화 및 시간관리 모듈
충동성 모듈

제3부 : 공존질환 및 연관 문제 모듈
문제해결 모듈
대인관계 모듈
불안 모듈
좌절 및 분노 모듈
기분저하 및 우울증 모듈
수면 모듈
물질남요 모듈


■제2장 영브램험 프로그램 23p
◇영-브램험 프로그램 목표 및 목적
1. 진단의 정서적 영향-
2. 과거 돌아보기
3. 미래에 대한 고려

1.adhd 배우자의 결함인지
2.진단의 정서적 영향
3.약물치료는 만병통치약이 아님.

영브램험 프로그램 목표 및 목적.
1. 외부로부터의 변화
2. 내부로부터의 변화 

1. ADHD에 관한 정보제공
2. 증상및연관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심리전략 제공

◇치료 동맹과 참여
치료자의 4가지역할
지지자 통역자 설계자 교육자 훈련자
*)설계자
계획과 조직화에 어려움을 겪는 내담자를 위한 
기초를 제공하기 위해 임상가는 적극적이고 
조직적이어야 한다.

◇진단이 미치는 영향
◇심리교육
◇동기강화상담
1. 공감 표현하기.
2. 불일치감 만들기.
3. 저항과 함께 구르기.
4. 자기효능감 지지하기.

◇인지행동치료
치료목표의 예
· 일반목표
· 모듈목표
· 특정목표

-인지교정전략
-과거에대한 인지 재구성
-인지 재구조화 및 추론 전략.
-합리화
-내부 및 외부 보상 전략 개발
-행동기법

◇영-브램험 프로그램 제공
- 집단치료
- 의제
- 목표설정
- 보상
- 치료종료
- 재발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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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부 핵심 증상 모듈

■제3장 주의력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45p
1. 말하려던 것을 잊어버린다 대화하던 도중에 무슨 말을 하려고 했는지 잊어버린다면 특히 더 괴롭다
2. 사람이 많거나 소음이 심한 곳에서는 대화를 계속하거나 어떤 일을 끝내기 어렵다.
3. 한가지 주제에 관해 깊이 있는 대화를 유지하기 힘들다. 머릿속에 다른 생각이 떠올라 억제할 수가 없다.대화중에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하거나 주제를 바꾸며 변덕스럽게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친구나 가족 또는 동료들이 화를 낸다.
4. 텔레비전을 보거나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할 때 딴 데 정신을 팔거나 졸거나 공상을 한다.
5. 많은 일을 시작하지만 결코 끝내지 못한다. 무언가 다른 일을 하느라 산만해진다.
6. 동승자와 대화를 하면서 운전을 하는 등 한 가지 이상의 일을 동시에 하기 어렵다.

◇주의력 문제 평가
표3.1 47page
학업이나 업무 또는 기타 활동을 할 때 세부적인 사항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합니까?

과제나 여가 활동을 할 때 주의집중을 유지하기 힘듭니까
누간가 당신에게 직접 말을 해도 잘 알아듣지 못합니까 ?
지시를 이행하지 못하여 공부나 집안일 또는 업무를 끝마치지 못합니까?
과제나 행동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힘듭니까 ?
정신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어야 하는 일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꺼립니까?
(예 : 학업, 과제, 여가 활동 등)
과제나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물건을 잃어버립니까 ?
(예 : 펜, 책, 도구, 학습지, 계산기, 시계 등)
외부 사건이나 자극에 쉽게 산만해집니까?
일상 활동을 자주 잊어버립니까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자리에서 꼼지락거립니까 ?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예:강의실, 교회, 극장 등)에서 자리를 뜨고 돌아다녀본적이 있습니까?
차분히 앉아 있기 힘든 느낌을 경험합니까 ? 
(특히 그렇게 하는 것이 부적절한 상황에서)
여가 활동에 조용히 참가하기 힘듭니까 ?
'쉴 새 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행동한다고 느낍니까?
지나체가 말을 많이 합니까?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불쑥 대답을 합니까?
차례를 기다리기 어렵습니까?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참견합니까 ? (대화에 끼어들기)

◇인지행동치료
-심리교육
-주의력 영역 48page
주의력장애 사례
① 선택주의력
세부사항을 보지 못함
성급함
불완전한 작업 (문서/설문지 항목 누락)
문서를 읽거나 작성할 때 잦은 실수(오류/정정)

② 분할주의력
소음이 있으면 대화나 과업에 집중하기 곤란함.

③ 주의력전환
동시에 2가지 일을 균등하게 적정 수준으로 하기 어려움
한가지 주제에 얽매여 다른 주제로 옮겨갈 수 없음
항상 여러가지 일을 손대지만, 원래 일을 다시 시작하기 어렵기 때문에아무것도
끝내지 못함.

④ 지속주의력
대화, 강의, 책 드으이 흐름을 놓침
자신의 생각(내부) 또는 주변에서 벌어지는 다른 일 때문에
산만해짐
안절부절 못하는 내적 느낌

=동기와 주의(attention)
=불안, 스트레스와 주의(注意)
=안절부절못함과 주의
=주의통제 전략
외부전략.
내부전략.

요약
(1) 계획
(2) 시작활동
(3) 심리교육
(4) 연습
(5) 숙제


■제4장 기억력 모듈
◇ADHD가 기억 시스템에 주는 영향
-즉각기억
-단기기억 / 작업기억

중앙관리자 : 어떤정보에 주의를기울일자
음운고리 : 초단위정보 청각기억시스템
시공간메모장 : 시각적유사체

-장기기억
-미래계획 기억
5장, 7장이 중요.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1. 물건을 제자리에 두지 않는다

2. 약속, 마감일, 미래에 해야 할 활동을 잊어버린다
(미래 계획 기억)
(예: 임차료 입금을 잊어 버림)

3. 작업 수행 방법을 설명하려면
천천히 여러번 반복해서 설명해줘야 한다.
(단기기억 및 장기기억)
예:지시를 잊어버림

4. 정보를 기억해야 하는 정신적 처리 과제를
수행하기 어렵다 (작업기억) 
예: 기업 회계 문제 풀이

◇기억문제평가
- 심리교육
- 외부기억전략
- 일기
- 주간달력
- 벽걸이 연간 플래너
- 휴대 녹음기
- 전화 응답 메세지
- 목록
- 도움말 카드
- 손목시계와 알람시계
- 알림과 컴퓨터 알림
- 개인용PDA와 휴대전화

내부기억전략
- 반복과 시연
- 시각단서 만들기
- 암기법
- 시간 간격을 둔 인출
- 문제해결
- 평정을 유지하기

요약
(1) 계획
(2) 시작활동
(3) 심리교육
(4) 연습
(5) 숙제


■제5장 조직화 및 시간 관리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시간낭비함정 : 주의돌리기
-지연혐오 : 자극추구행동
-지연행동 : 시작을 피하는 행동

=시간지각(time perception)
-시간은 도구다
-시간은 자원이다

=기억문제
전향적기억, 미래의 할 일을 기억하는
능력의 장애 때문에 발생한다.

이는 계획능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실행기능의 결함.

◇시간관리 문제평가 (70page)
=시간 관리 평가
표5.1----
1. 시간계획을 세우는가 ? 
2. 계획을 메모하는가 ? 
3. 하루에 계획한 일을 모두 완수하는가 ? 
4. 급해 보이는 업무로 인해 방해를 받는가 ? 
5. 끝내지 않은 일을 남겨 놓는가 ? 
6.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잊어버리는가 ? 
7. 정시에 도착하여 약속에 대비하는가 ? 
8. 몇 시인지 대충 아는가 ? 
9.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가 ? 

=시간엄수 중요도 평가

=시간 계획과 활동 일지


◇인지행동치료
===심리교육
===조직화 및 시간관리전략

시간게획을 세우는 6단계 . 
①목표 설정
 - 목표를 여러 단계로 세분화 하기.
②활동목록 나열
 - 목록의구성요소
a, 주력하고 있는 현재 단계를 달성해내기 위해 해야하는 일
b, 매우 원하는 일
c, 해야 하는 일
d, 시간이 나면 할 수 있는 일
e, 하기싫어도 해야 하는 일.

③우선순위 정하기 (80page)
1. 이번 주에 반드시 끝내야 하
2. 기다려도 되는 일은무엇이며 얼마나 오래 기다릴 수 있는가
3. 이번주에 끝내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4. 그일을하지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실제보다 체감상 시간이 빠르게 흘를때 )
④완성까지 걸리는 시간 추정
⑤과제 일정 만들기(짜기)
⑥휴식, 보상 체계 수립

===검토와 평가
시간낭비 함정
1. 주의력 전환
2. 지연 혐오 
3. 자극 추구 행동
4. 지연 행동
5. 거짓 바쁨


■제6장 충동성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충동성 평가
◇인지행동치료

□□□□□□□□□□□□□□□□□□□□□□
☞제3부 공존질환 및 연관 문제 모듈

■제7장 문제해결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 대처전략.

------------------------------------

◇평가 및 인지행동 치료
문제해결5단계 ....
1.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정의하기
2. 그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 만들기
3. 각 해결책 평가하기
4. 선택한 해결책 적용하기
5. 성공 평가하기.

1단계 : 문제파악 및 정의
2단계 : 해결책 마련
3단계 : 해결책 평가
  노력 평가
  대안 검토
  시연 
  관점 전환 역할극
  인지 왜곡 공략

4단계 : 선택한 해결책 적용
5단계 : 성공평가
<요약>  

------------------------------------

◇평가 및 인지행동 치료
문제해결5단계 ....
1.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정의하기
2. 그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 만들기
3. 각 해결책 평가하기
4. 선택한 해결책 적용하기
5. 성공 평가하기.

1단계 : 문제파악 및 정의
문제영역 예시
교육 ㅣㅣ제출 기한을 놓침, 형편없는 결과, 부족한 교정기술
직업 ㅣㅣ경력 부족, 성취 부진, 승진 누락,
교통 ㅣㅣ기차나 버스를 놓침, 자동차 검사 준비를 미룸
재정 ㅣㅣ고지서 미납, 충동적 소비
지지부족 ㅣㅣ 탁아 서비스 등 적절한 지원을 얻지 못함.
집안일 ㅣㅣ빨래를 미룸
대인관계 ㅣㅣ 유지하기 어려움
낮은 자존감 ㅣㅣ 실패예상
수면 ㅣㅣ 제시간에 일어나지 못함
무체계 ㅣㅣ  엉망인시간계획, 시간낭비함정 두서없는일상 일과여가불균형
물질남용 ㅣㅣ알콜중독
법적문제 ㅣㅣ분노폭팔  재물손괴.

1. 왜 그것이 문제인가 ?
2. 그것이 내담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3. 그 상황이 변화할 가능성이 있는가 ?
4. 그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 무슨 일이 벌어지겠는가 ?

3가지 질문
1. 무엇이 문제 또는 문제 상황인가 ?
2.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
3.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데 장애물은 무엇인가 ?


2단계 : 해결책 마련

3단계 : 해결책 평가
  노력 평가
  대안 검토
  시연 
  관점 전환 역할극
  인지 왜곡 공략
- 과잉일반화   흑백논리   속단하기..


4단계 : 선택한 해결책 적용

5단계 : 성공평가

<요약>  


=======================
■제8장 대인관계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사회적 문제평가
◇언어적 의사소통기술을 위한 인지행동 치료
◇非언어적 의사소통기술을 위한 인지행동 치료
◇다양한 상황에서 사회적 행동 수정 및 조절

■제9장 불안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불안평가
◇인지행동 치료
불안체크리스트
-전반적불안 :
돈에대한걱정
직장에대한 걱정
건강에 대한 걱정
미래의 일이 풀릴것에 대한 걱정
좋은부모로서의 역할 좋은자녀로서의 역할에 대한걱정

-사회불안 : 
타인의시선
인싸 파티 기피
번화가 기피
수험생활걱정
새로운 사람 보는거 걱정

-공황 : 
가슴이답답함
심장이빨리뜀
어지럼증
머리에 피가 쏠리는 느낌

-강박장애 : 

==심리교육
=======
불안차트 4요소
사고ㅣ감정
-------------
신체ㅣ행동
=======

불안관리전략

◆사고◆
부정적 사고 대처
- 자신에게 큰 문제가 있다는 생각
- 자신이 어리석다는 생각
- 다른 살마이 자신을 비난한다는 생각
- 자신이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하다는 생각
- 자신이 형편없는 사람이라는 ㅅ ㅐㅇ각
- 스스로를 비하하는 생각
- 나자신이 실패자라는 생각

(부정적 '예언')
('난못해'증후군)
(신체반응의 잘못된 해석)
(도피 사고)

  사고교정
-부정적 사고의 분산
-사고 과정 공략
-긍정적 사고 덧씌우기



부정적 사고공략
부정적 사고단계
불안시작→불안중간→불안감소

사고오류의 종류
흑백논리 : 모 아니면 도라고생각  회색지대를 인정하지 않음.
과잉일반화 : 1가지로 전체를 일반화함
재앙화 : 최악의상황가정
개인화 : 자기비하
부정적초점 : 어두은측면
속단 : 판단시점이 너무 이름.
강박점 부담

긍정적 사고 덧씌우기 (긍정적 자기진술)
부정적 사고 분산
불안 감정 다스리기

◆감정◆
이완전략 : 호흡연습
이완전략 : 점진적 근육 이완

◆행동◆
 ᛫ 외출 싫어함
 ᛫ 주의산만 집중못함 과제미룸
 ᛫ 사회적인 상황 회피
 ᛫ 일을 하지 않는 핑계
 ᛫ 흡연 움주 질나쁜음식의 속박
 ᛫ 같이 나갈 사람 있을 때만 외출
 ᛫ 과로 워킹홀릭
 ᛫ 생각이나 걱정, 특정 아이디어에 꽂힘(사로잡힘)

회피형 극복하기.
 


■제10장 좌절 및 분노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인신공격으로 받아들임
자제력을 잃어버림
위협적으로 느낌
학습된 행동
충동조절 부족
억울해 함
주의력 결핍에 따른 좌절감
서비스 부족에 대한 좌절
다른 감정을 처리하기 위한 회피 기제로서의 분노
흥분을 위한 자극
의사소통 수단
우월성 확립
운전중 분노

◇역기능적 분노관리
상황을 악화 시키기
억제하기

◇분노 및 자기주장 평가
분노 : 선행사건 →행동→ 결과
자기주장 : 
㈀ 
㈁ 

◇인지행동치료
◇자기주장 훈련

■제11장 기분저하 및 우울증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부정적 자동사고 : 나는 실패자야
◐신체 : 피곤함
◐인지적 : 부정편향  가망없음
◐부정적행동 : 고립 활동회피
◐동기 : 에너지 및 흥미 저하.


◇기분저하 및 우울증 평가
◇인지행동치료
심리교육
인지 3제 (Cognitive Triad)
1, 자신 : 자신이 어리석고 쓸모없다
2, 세상 : 짜증나는 사람으로 생각
3, 미래 : 미래는 암담하고 변하지 않을 것

ADHD 부정적사고의 특징
- 자동적 : 갑자기 확 떠오른다
- 왜곡됨 : 부정적 측면만 부각
- 도움이 안됨 : 악순화 지속
- 그럴듯해 보임 : 마치 "진실"처럼 보이기 때문에 의심하지 않는다.
- 비자발적 : 의식적으로 떠올린 생각이 아니며,,, 멈추기 쉽지 않다.

♣기분조절전략
부정적 사고 공략하기
활동 계획 세우기 (과제목록작성)
 =해야하는과제 VS 하고싶은과제
 (→그에 대한 보상)



■제12장 수면 모듈
◇청소년과 성인의 기능 결함
불면증
(1) 잠들기 힘들다
(2) 아침에 일어나지 못한다. 
(3) 낮동안 너무 졸린다

-------------------------
 악순환 고리

        ↗ 수면돌입곤란 ↘
야간 각성                기상 지연
        ↖                  ↙
           낮 동안 졸림
-------------------------
ㄱ. 수면무호흡
ㄴ. 악몽
ㄷ. 기면증
ㄹ. 하지 불안 증후군

수면문제 평가
01 l 낮잠을 얼마나 잤는가
02 l 카페인 음료 언제, 얼마의양을 마셨는가
03 l 술을 마셧는가 (자도 잔게 아님)
04 l 약을 언제 복용
05 l 취침전기분은?
06 l 취침전 무엇을 했는가? (폰보기? 산책?)
07 l 취침시각
08 l 실제수면시간(손목시계 어플)
09 l 수면중 몇차례 깼는가(어플)
10 l 아침기상시간
11 l 총수면시간
12 l 수면의 질 점수
13 l 과식을 했는게 (칼로리과다여부)







◇수면문제평가
◇인지행동치료
◇전략

■제13장 물질남용 모듈
◇adhd 환자에게 남용되는 물질
◇평가와 동기강화상담
◇인지행동치료

□□□□□□□□□□□□□□□□□□□□□□
☞제4부 미래 모듈

■제14장 미래 준비 모듈
◇adhd경과
◇자존감높이기
◇지원이용

------------------
성공적인 전략
------------------
주의력 영역: ex)귀마개를 사용
기억력 영역: ex)할일목록. 미니다이어리 소지
시간관리 영역: ex)활동분할
문제해결 영역: ex)
충동성 영역: ex)이중확인질문
사회적관계 영역: ex)...
불안 영역: ex)...
분노 영역: ex)목소리를 낮춘다
저조한기분 영역: ...
수면 영역: ex) ex)낮잠을 자지 않는다. 자기전 폰 금지


일생의 성취 10가지 적어보기
내년에 이루고자하는 다섯가지 목표

-------------------------------------
-------------------------------------
자가 테스트

1. 책을 읽다가 딴 생각을 한다

2. 뭐 하나에 꽂혀서 다른 것도 균형있게 골고루 하지 못한다

3. 어떤 일의 어려운 부분은 끝내 놓고, 그 일을 마무리를 짓지 못해 곤란을 겪은 적이 있다.

4. 계속해서 반복해야 하는 일은 싫증이 난다.

5. 약속이나 해야 할 일을 잊어버려 , 곤란함을 겪은 적이 있다.

6. 세부적인 면에 대해 꼼꼼하게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한다.

7. 현실세계에서 조심성이 없어서 실수를 한다.

8. 지루하고 재미없는 일을 할 때,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다.

9. 지루함을 견디지 못한다.

10. 여러 자잘한 걱정이 많다.

11. 과제의 데드라인에 임박해서야 과제물을 완성시킨다.

12. 의자에 앉아서도 몸이나 발을 꼼지락 거린다.

13. 게임, 인터넷구매, 영상시청의 유혹에 빠진다.

14. 지출 내역 가계부를 못 쓰거나 안쓴다.

15. 자동이체를 하지 않으면 각종 요금,공과금일 납기에 내지 못한다.
(본인용돈이 아니라 부모님이 대납해준다)

16. 가끔은 창의적으로 보이고 직관적이며 똑똑하게 보인다 !

17.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일정시간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18. 자리에 앉아 있어야 하는 독서실에 한번 앉아 오랜 시간 앉아 있지 못한다.

19. 강의를 들을 때 혹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20. 학교 수업이나 일, 혹은 다른 활동을 할 때 주의집중을 하지 않고 부주의해서 실수를 많이 한다

21. 골치 아픈 일은 피하거나 미루는 경우가 있다.

22. 새로운 일을 착수해서 돌입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23. 어린시절 '그렇게 하면 안 되는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닌 적이 있다

24. 직장인의경우 업무상 지시를 따르지 않은 적이 있다
학생의 경우 레포트 요구사항을 놓쳐서 친구한테 물어본적이 있다.

25. 지시에 따라 집안일이나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끝마치지 못한다.

26. 여가활동이나 재미있는 일에 조용히 참여하기가 어렵다.

27. 과제와 일을 "체계적으로" 하지 못한다.

28. 순서대로하는게 중요한 일을 해야 할 때,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까??

29. 가만히 있어도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멈출 수 없이 생각을 하는 경우가 있다.

30. 몇 개월간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과제(학교공부나 숙제)를 하지 않으려 한다.

31. 공부나 숙제 등등 지속적으로 정신적 노력이 필요한 일이나 활동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또는 하기를 꺼려한다

32.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몇몇 장소를 이동하면서 소지품 물건 들을 종종 잃어버린다.

33.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것들(장난감, 숙제, 연필 등)을 잃어버린다.

34. 집이나 직장에서 쓰던 물건을 엉뚱한 곳에 두거나 어디에 두었는지 찾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35.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대답이 먼저 나간다.

36. 쉽게 산만해 진다. (산만하다는 얘기를 가끔 듣는다)

37. 자기 순서를 기다리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38. 일상적으로 하는 일(빨래, 씻기)을 잊어버린다

39. 쉬는 날 외출을 미루고 나가기 싫어한다.

40. 수음행위나 커피, 담배 가벼운음주(맥주 등)을 유혹을 의지를 사용해서 참지 못한다.

41. 선택을 함에 있어 선택장애가 걸린 것처럼 무엇을 선택할지 몰라한다.

42. 정해진 사항외에 변화된 상황에 적응하는데 까지 오래걸린다

43. 최악의 상황을 자주 가정하며, 최후의 상황이 어떨지까지 생각한다

44. 감정적인 우울함에서 벗어나는데까지 최대 하루까지도 걸린다

45. 슬럼프를 극복하는 자기만의 노하우가 없다.

46. 다이어리나 플래너를 구매하고도, 제대로 6개월 이상 작성해본적이 없다.

47. (남자의 경우 면도를 미룬적이있다) (여자의경우 생리대가 다 떨어져본적이 있다)

48. 편식이 심해서 싫어하는 음식을 억지로라도 먹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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