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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번호 146134 닉네임 우왕즐
가입일 2008-08-04 14:25:33 로그인 935 회
승자예상 -40,378 (81569 위) / 148승 192패
오목전적없음장기전적없음
-운영1.초반 선스포닝으로 시작(9드론.오버풀,11드론,12드론 다 상관없음) 후 가스100캐고 , 여기서 저글링 발업을 누르느냐 안누르냐는상대 스타팅 위치에 따라 다름..( 2시 12시정도나 6시 8시 정도 거리면 발업보다 레어 먼저 가는게 좋고, 그외 경우면 발업 누르고 레어가도 되고, 레어간다음에 발업 눌러도 되고..) 아무튼, 앞마당먹고 3해처리까지 올렸으면, 가스 다시 100캐고 레어 올림..이체제는 레어가 상당히 빠르기때문에 초반 상대에게 뮤탈압박을 할수 있음..단, 이때 상대편 오버로드로 보면서 본진에 포토를 한개정도만 짓고 짼다싶으면 일시에 뮤탈뽑으면서 제2가스멀티 먹고 승부내도됨.. 거의 끈낼수 잇음. 만약 상대 대비가 좋다면(대비가 좋다는 것은 상대에게 포토를 깔게끔 강요를 하고 저그는 드론을째고 해처리 늘리면서 다음체제를 준비할수있다는 거임), 과감하게 뮤탈생략하고, 소수 스콜지 뽑으면서 제2가스멀티먹고, 총 5해처리까지늘리면서 히드라덴짓고체제변환 준비.. 상대가 커닥이후 지상유닛이면, 럴커뽑으면서 수비형 럴커밭으로 멀티 본진 수비하면서 드론째고, 뮤탈7마리정도로 역뮤탈 공격,,, 역뮤탈가면서 드론더 째고 지상유닛(저글링 럴커 히드라) 모우기.. 뮤탈로 하템끈어주고 피해줄수 이쓰면 피해줌..-운영2. 12드론 앞마당먹고 시작, 3해처리까지 늘리고, 오버로드뽑고 인구수 17/18될때 제2멀티 먹기(초반4해처리유지)..제2멀티 먹자마자 가스올리고 가스 100모아서 레어가고 가스100에 발업누르고, 히드라덴 스파이어 동시에 지음..이때 상대가 커닥이면 제2멀티랑 앞마당에 성큰 1~2개 정도 깔아서 막아주고, 해처리 6개까지 늘리고 히드라 소수 유지하면서 역뮤탈 준비..(상대가 커세어뽑고 다크를쓰면 가스가 부족하기 때문에 초반진출타이밍때는 하템2~3마리와 발업질럿 위주의 병력임..만약 아콘이 한마리섞여있는 부대면 하이템플러만 뮤탈로 끈어줌) 초반 진출 뮤탈로 잘견제했으면 럴커준비하면서 제3멀티 먹음그리고 챔버3개 돌리면서 지상전 준비.근데 상대가 스타게이트 배제한 발업질럿찌르기 혹은 커세어 이후 발업질럿이면, 제2멀티와 앞마당에 성큰 3~4개는 필수,발업저글링 한부대정도 운용하면서 막고, 바로 럴커테크타면서 챔버3개 돌리고 지상전 준비.. 만약 제2멀티로 가스멀티를 먹은경우라면 럴커후 역뮤탈을 생각해봄직 하나, 제2멀티가 미네랄멀티면 역뮤탈보다는 지상유닛을 더 집중적으로 뽑아주는게 좋음..(가스부족)-운영3. (원게이트 플레이)상대가 원게이트 커닥이후 앞마당 순이면, 앞마당먹고 3해철가고 레어테크타면서 히드라덴짓고 발업히드라 한부대정도만 뽑음.그리고 초반뽑아놨던 저글링과 같이 토스 앞마당으로 들어가는 시늉만 함.. 토스는 초반 허술한 앞마당 방어에 주력하는 시간이므로 포토 더 늘리고 하템 사이오닉스톰 준비하고 있을거임.. 그때 저그 드론더 째고 역뮤탈 준비... 이때도 상대는 초반 커세어뽑았고, 다크 뽑았고, 템플러 업글하고 템플러 뽑는다고 가스 부족하기 때문에 발업질럿과 하템소수로 치고 나올꺼임.. 이때 템플러 뮤탈로 끈어주면서 상대 견제, 바로 럴커업글 들어가서 제2멀티 활성화시키고, 수비형 럴커밭 구축후 지상전 준비..~상대가 원게이트 플레이때는 저그는 히드라 - 뮤탈 - 럴커 순으로 운영하는게 조음왜냐하면 상대는 초반 커닥을 하면 가스부족으로 질럿 하템위주 병력임. 이때 뮤탈로 끈고, 한타잘막고 럴커로 가면,상대는 또 가스 빡빡하게 써서 로버틱스 돌리고 옵저버 뽑아야됨. 즉, 상대 병력이 충분하게 잘 조합되지 못하게 하는 선에서저그는 더 부유해지면서 유연하게 병력을 뽑을 수 있음. 운영4.(상대가 커세어 로버틱스 이후 게이트를 늘려나갈때)이때는 히드라만 고수하지 말고, 3가스 확보후 과감하게 뮤탈 스콜지로 전환한다.상대는 고작해야 원스타에서 뽑는 커세어이므로 3가스 뮤탈스콜지에게 발린다.괜히 히드라만 고수했다가 원사이드하게 밀리는 경우 발생..(Ever스타리그 박찬수vs도재욱4강전 4경기 참고)뮤탈스콜지와 다수의 성큰으로 한타 잘막았으면 드론더째고 해처리 늘리면서 히드라 럴커 저글링체제로 전환운영5.(2스타 커세어+리버)이때는 제2멀티먹고 바로 제3멀티까지 확보.. 상대는 초반 나올수 없기 때문에 마음먹고 멀티.. 단 저글링 잘펼쳐놓고 버로우 잘시켜서 상대 커세어 리버 동선 잘 파악.. 히드라를 한곳에 모아두면 안되고 상대 예상지점에 잘배치된 성큰과 히드라 배치등으로 막고 적절한 버로우, 스콜지로 견제(상대 커세어 숫자 많다고 스콜지 안뽑으면 안됨, 상대는 스콜지가 떠있다는 것만으로도 커세어 마음놓고 활보 못함, 멀티테스킹 좋으면 상대 셔틀혹은 커세어 격추시킬수 있음) 이때 상대가 셔틀로 러쉬들어오는 타이밍 맞춰서, 상대 앞마당도 한번씩 찔러봐서 기회되면 뚫는 플레이도 좋음, 파이썬 기준으로 상대가 언덕에 리버갖다놓고 포토깔고 확장시도하면 저그가 그걸 뚫을 방법은 없음.. 따라서 상대에게 줄 멀티는 주고 저그는 맞확장을 시도하되 상대의 빈틈을 항시 잘 공략해야함.. 드랍이나 히드라 뚫는 플레이로 항시 노려야됨..위에 적은 5가지 운영법은 요즘 플겜어들도 가장 많이 하는 럴커, 히드라후 역뮤탈, 그리고 수비형 럴커밭을 기반으로 둔 설명임.위의 운영법을 상황에 맞게 쓰려면, 오버로드와 저글링으로 상대체제 파악이 중요.. 숫한 게임과 연습을 통해 상대 초반 건물 몇개만 봐도 운영법이 딱딱떠오르도록 해야함.. 정찰이 너무 힘들때는 저글링찔러서 억지로라도 보고 맞춰가는게 중요..이후 하이브까지 가서 플토보다 멀티 한군데만 많고, 플레이그 다크수웜 , 특히 플레이그 잘 써주고 드랍공격과 난전유도만 잘해주면 하이브 이후에는 저그가 웬만하면 이긴다고 생각함..이건 상대의 자원상황도 고려하고, 저그의 드론째는 타이밍과 해처리 늘리는 타이밍을 고려한 운영법으로 보면됨.요즘은 플토유저들은 하템을 너무 잘쓰고, 물량이 좋기 때문에 위의 체제 전환이 무엇보다도 중요함. 상대 유닛구성에 따라 저그의 유닛을 맞춰서 뽑는게 무엇보다도 중요함. 그리고 제일 중요한 셔틀플레이 주의... 항시 스콜지 몇기는 본진과 멀티주변에 뿌려놓는 습관을 들이고, 후반으로 갈수록 본진과 멀티쪽에 성큰과 스포한기 정도는 필수로 깔아두는게 필요...(스콜지 뿌리기 , 본진 성큰 스포어는 플겜어도 많이 실수하고 필자도 많이 까먹으니 주의필요.)★참고경기★ 이번에 시작되는 온게임넷 인쿠르트 스타리그 32강전 김구현vs김정우 2경기(저그유저들 찾아서 보삼)저그 김정우선수가 12투 앞마당으로 시작하면서 위에적힌 운영1의 운영을 제대로 보여준 경기.상대타이밍 맞춰서 체제변환이 기가막히게된 요즘 대플토전 가장무난한 운영의 경기..저번에는 Z vs P 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이번에는 저테전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음.필자가 저프전만큼 저테전 승률이 잘나오지는 않지만,, 그래도 여태까지의 노하우를 집약해서 설명해드리겠음..저그 초중수들 잘 보시고... 고수들도 몰랐던 부분있으면 보고 참고하시면 될듯..테클 걸어주셔도 되지만.. 역시 참고가 됐으면 하는 바람에 적음그리고, 제가 설명드리는 운영에는 원해처리, 투해처리, 뮤탈생략한 럴커 등은 제외해서 말씀드리겠음.저는 파이썬 기준으로 가장 무난하게 할 수 있는 운영법만 설명해드리겠음.-운영1.(뮤탈후 럴커테크인데 테란이 3,4바락이후 팩토리 바로 올릴때)저그는 일단 3해처리를 가져간다. 이때 테란의 테크가 중요한데, 상대가 원바락이후에 더블을 가져간다고하면,저그는 드론은 13/17까지만 뽑고, 본진라바3개를 남기고, 앞마당 첫 라바를 포함해서 초반 8링을 찍어주는게 좋다.이때 상대가 대놓고 마당가져갈때 앞마당에 벙커를 건설하지 않으면 99%뚫린다.상대가 벙커를 짓는다고 해도 테란은 초반 100의 자원을 벙커에 썼으므로 저그와 5:5의 상황이 된다.만약, 상대가 2배럭이후 앞마당 순이면 원바락 앞마당보다 손해이므로, 저그는 링소수만뽑고, 상대 생머린 압박타이밍마춰서 성큰잘 박아주면 유리하게 시작할 수 있다.링으로 압박했으면, 오버로드 절대로 막히지 말고, 가스100이 되면 발업을 찍자.그리고 발업 2/3될때 까지 드론을 째고, 일시에 발업저글링을 뽑아준다.(발업저글링을 쓴다고 발업누르자마자 저글링 한부대씩 뽑는게 아니고, 발업끈나는 타이밍 맞춰서 오버로드 뚫렸을때 일시에뽑아내야 드론도 째면서 효과도 크고 타이밍이 나온다.)이때는 어느정도의 감과 센스가 있어야 된다. 링을 어느정도 찍느냐에 따라 경기 중반 저그가 부유해지느냐 가난해 지느냐가 결정된다. 그리고 초반부터 발업저글링을 활용할때는 성큰을 한개에서 2개정도만 활용하자. 최대한 성큰을 안깔고 뮤탈테크까지이어지면 성공한 것이다. 저글링 발업이 됐다는 걸 스캔이나 scv에 의해 초기부터 노출이 된 상태라면 링을 소수만찍고, 성큰건설후 드론을 더째주는 게 좋다. 하지만, 최대한 상대가 늦게발견하고, 상대가 마메 이끌고 한번쯤 나올꺼 같다면, 저글링 한부대반에서 두부대 정도만 뽑아주자. 어설프게 나온다면 100%먹을수 있다. 설사 못먹는다고 해도 마린줄여줄수 있으니, 저그가 유리.하지만 파뱃2기이상 섞인 부대면 절대로 섣불리 달려들지 말길.그리고 11뮤탈을 찍는다. 본진에서는 11뮤탈찍자마자 챔버와 히드라덴을 동시에 짓는다.그리고 뮤탈출발. 여기서 부터 상대체제를 볼 수 있다.★ 이때가 가장 신경써야됨.상대편 본진쪽으로 가면 뮤짤에만 신경쓸게 아니라. 일단 상대본진을 둘러본다. 팩토리를 찾는다고 생각하고 배럭쪽으로 달려본다. 이때 상대가 3.4배럭 이후 팩톨이 올라가는게 보이면, 저그는 본진에 4해처리까지 늘려주고 제2가스멀티를 먹어준다. (멀티먹을때는 입구방어가 가능한 곳, 즉 스타팅멀티가 좋고, 럴커2기 미리갖다 놓는 플레이로 막음)물론, 바로 4번째해철을 제2가스멀티에 펴도 상관이 없지만, 기본적으로 3.4바락 이후 팩톨순이면,테란 기본 중반 물량이 노팩5,6,7바락 보다는 확실히 적기때문에 본진4해철후 제2가스멀티면 테란을 물량으로 압도를 할수 있다.본진 4해철을가면서 돈되는대로 방업부터 누르고 럴커테크를 타자. 그리고 뮤짤하면서 드론 충분히 보충.뮤탈은 최대한 상대시야에 들어오게 해야함. 뮤탈이 보이는 것만으로도 상대는 쉽게 진출못함. 뮤탈의 움직임에 따라 상대의진출 타이밍이 결정된다는 걸 항시 명심.(요즘은 테란 컨트롤이 너무 좋아져서 뮤탈을 최대한 안 잃는게 중요)그리고 하이브 타이밍은 럴커 5~67기 정도 뽑고 난다음에 퀸즈 네스트를 짓자.싸우는 타이밍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럴커 최소 10기이상될때 상대 탱크쪽으로 달린다 생각을하고 덮칠것.가장좋은 싸움구도는 상대가 모드를 풀고 이동할때 달려드는거임.오버로드안막히고 가스되는대로 럴커로 바꿔주고 링만 꾸준히 뽑아도 센터싸움에서는 안밀림.**이때도 가스는 500밖에 없는데 히드라 8마리뽑아놨으면 운영못하는거임. 가스량 보고 뽑을수 있겠다 싶은 히드라숫자만뽑아서 럴커로 바꿔주고 나머지는 저글링으로 돌려야됨.그리고 어떤상황이든 상대병력과 싸워서 한타 이겼으면 무조건 상대 예상 멀티쪽으로 병력달림.(초중후반 무조건 틈날때마다 상대 제2,제3멀티로 소수 병력이라도 달려서 피해주는게 중요)-운영2. (상대가 노팩 5,6,7바락일때)이때는 상대는 거의 대부분 9뮤탈 찍는 타이밍쯤에 치고 나오게 돼있다. 왜냐하면 배럭위주로 마매만 뽑았기때문에물량이 중반부터 쩔기 시작한다. 9뮤탈찍었는데 마메가 치고나올때 물량이 꽤된다고 생각하면 100% 노팩 5,6,7바락이기때문에이때는 성큰다수로 안뚤리게 방어하고, 뮤탈이 상대쪽으로 가되, 항시 마메가 앞마당 뚫을수 있다는걸 명심. 뮤탈이 무조건 상대본진으로 가다가 앞마당뚫릴수 있으니, 상대병력정도 체크하고 앞마당 방어 확실히 한다음에 출발.아니면 심리전으로 가는척하면서 상대가 들어올때 아슬하게 막는 플레이도 좋음.초반에 저글링을 밖으로 내보낸 상태라면 11뮤탈로 뮤짤하면서 나온 저글링 한부대와 같이 빈집가도 좋음.물론 이때는 앞마당쪽 성큰 충분히 늘려야됨.상대가 노팩 5,6,7바락정도를 택했다는 것은 베슬테크가 늦는 대신에 중반 물량으로 압도하겠다는 뜻이므로 상대는 항시 뚫는 플레이를 준비할꺼임. 그렇기때문에 럴커를 최대한빨리 뽑아주고, 중간중간 센스있는 플레이가 중요,상대는 3가스를 무조건 못먹게 하므로, 빈집과 시간끄는 플레이가 필요한데, (여기서 3가스 가져가는건 , 어떤 정해진완벽한 방법이 없음. 상대 마매압박이 굉장히 심해서 부단한 게임경험과 센스있는 플레이, 심리전을 통해 가져가는 수 밖에 없음.)그리고 럴커 소수를 뽑았으면 바로 하이브로 가자. 상대는 배슬이 늦기 때문에 어떻게든지 3가스를 확보하고, 하이브만 가면 거의 경기 잡았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커널뚫고 디파띠우고 본진과 멀티쪽에 디파항시 2기정도 놔둔다 생각하고, 상대가 어느쪽을 노리든 방어할수 있을정도면 저그의 필승이다. 마메 물량은 쩔지만, 디파의 플레이그 다크수엄에는 무너지게 돼있다. 하지만 중반 마메압박은 무척이나 거세다.-운영3. (미친저그)위의 마메 압박에 못견디겠다, 그리고 뮤짤에도 자신이없다면, 미친저그를 추천해주고 싶다. 미친저그는 빌드가 가장 중요하므로,빌드를 확실하게 숙지하길 바란다. 초반 소수의 저글링으로 상대 압박(초반 6~8정도의 저글링만 뽑음). 그리고 나머지 다 드론.상대 어차피 오버로드로 진출 보고 있고 저글링도 있기때문에 성큰 초반부터 막 짓지않도록 주의.레어누르고 가스가 50정도 될때 챔버를 건설하고 앞마당가스를 빨리판다.그리고 가스150되자마자 방업을 눌러준다. 그리고 무조건 드론,발업은 이때는 생략한다. 상대는 드론째는걸보고 무조건 진출하게 돼있다. 이때 성큰 4개정도로 초반 넘기고,11뮤탈을찍는다. 이때는 초반극소수 저글링8기와 뮤탈11마리를 제외하고는 다 드론이다.그리고 이체제는 멀티가 늦어도 상관이 없는 빌드이고 상대 마메 압박에 자유로우니, 다수 성큰 걸설해서 앞마당만 안뚤린다는식으로 플레이하자. 11뮤탈띠우자마자 챔버한개 더 짓고, 바로 퀸즈네스트를 짓는다. 그리고 드론조금더 보충.그리고 3가스를 가져간다. 미친저그할때는 럴커로 멀티방어하는게 아니므로 스타팅말고도 어느 가스멀티든 가져가도 되는데, 특히 상대 본진과 가장 멀리떨어진곳에 멀티하는게 좋음. 이때 드론을 미리 2기정도 다른 곳 멀티에 보내놔서, 한개가 깨지면 다른 한개멀티돌린다는 생각으로 운영하자.(미친저그때는 하이브가서도, 도망자 저그하면서 테란 멀티 끈어주면 저그가 유리)그리고, 두번째 챔버에서 공업누르고 하이브까지 누른다음에 바로 저글링 발업을 눌러준다.이때 뮤짤을 하되, 이때는 뮤탈을 최대한 안잃는게 중요, 최소 뮤탈 10마리정도는 유지한다고 생각해야함.그리고 성큰 앞마당에 조금더 추가하면서 저글링 2~3부대 정도 센터쪽으로 빼놓는다. 그리고 본진 4해처리가고이때 상대가 탱크이끌고 앞마당쪽으로 온다생각하면, 빈집을 가고(빈집갈때도 상대 주병력이 빠지는 타이밍 잘보고 들어가야함.어설프게 늦게 빈집가면 딱막히고 이도저도 안되게됨. 그리고 상대가 눈치를 챘다 싶으면 들어가는 시늉만 해도, 상대는 주병력 약간이라도 전진 늦추게 되있음)이러면서 하이브 완성됐을때, 상대가 2탱정도 확보되있고, 병력이 많다 싶으면 그레이트 스파이어 업글하고, 디파이러테크를탄다.뽑아놨던 뮤탈로, 가뎐2~3기만 만들고 테란 병력을 뒤로 물리고, 커널뚫어놔서 디파일러로 앞마당과 제2가스멀티를 동시에 방어한다. 탱크한기면 성큰으로 버티므로 가뎐생략하고 바로 디파테크타자. 디파일러로 효율적인 방어가 됐다고만 생각되면 3가스만 먹어도 울트라를 띄울수 있으므로, 울트라 공방업만 해주면 거의 필승이다. 이체제는 업글이 정말 잘되어있으므로, 저그가 공1업, 방2업타이밍에 테란은 기껏 따라와도 공방1업바께 안되있다.이때 울트라 공방업해주면 저그 업글 공2방4업 되있으므로, 공방2업 테란이라고해도 울트라 안죽는다. 막멀티하면서 테란멀티 끈어줌.지금까지 설명드린 운영은 상대 팩톨 타이밍과 마메비중에 따라서 저그가 조금더 부유하게 가서 물량위주로 가느냐..아님, 테크위주로 가느냐가 갈리는 것으로 보면됨.운영잘했고 3가스 무난하게 확보했어도 드랍쉽한방에 경기 뒤집힐수 있으니, 스콜지 소수 항시 본진과 제2가스멀티에 놔두고,하이브 완성 타이밍 전후쯤 맞춰서 본진 성큰 까는 플레이 필요.요즘은, 마린 공1업타이밍도 빨라서 뮤짤도 힘들고, 일단 테란 기본 물량이 좋아졌기 때문에 마메압박이 너무 거세므로,어떤 운영을 하면 거의 이긴다. 이정도의 해법은 테란전에서는 아직 나오지 않았음.그리고 미친저그 같은 경우도 상대가 탱크를 생략하고 배슬위주의 플레이를 하면서 해법을 보였기 때문에,요즘 테란전 추세는 종족간 유불리를 떠나, 진짜 잘하는 사람이 이기는 거 가틈.따라서 테란전에서는 경기 중간중간의 센스가 거의 승부를 좌우한다고 보면됨.성큰숫자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인데, 상대에게 성큰숫자를 보여주고 들어오게끔한다음 그걸 아슬하게 막으면서 경기를 유리하게가져갈수도 있고, 정교한 컨트롤과 기막힌타이밍에 빈집을 가는것도 좋은 변수이므로 항시염두해 둬야함.최근 플게머들 경기를 봐도 테란에 비해 저그의 약점이 너무 많이 노출된 상태이지만,파이썬 같은 경우에는 저그가 할만하다고 생각함.저그유저들 테란에게 기죽지 말길..---------------------------------------------------------------------------정확히 알려드립니다. 리플레이로 보여드리면 참 좋겠지만우선 12앞마당을 해야하는데 원서치가오면 근처멀티를해야해서 파이썬은 근처멀티가 너무멀어서 파이썬에선 비추입니다. 안드로메다나 오델로 같이 앞마당이외에 멀티가 가까이있는맵에서 추천하구요. 우선 12선해처리 피시고 11스포닝 13~14에 3번쨰해처리도 멀티쪽으로 가져갑니다. 그리고 저글링은 소수뽑으시고 가스지으면서 18까지 드론찍습니다. 18되면 오버로드 돈되는대로 두기 찍으시고 가스 100되면 레어올라가면서 드론을 쭉쭉 째주면서 상대 소수질럿찌르기 막을정도로만 저글링뽑아주고요 레어가는중에 돈이 남을겁니다. 앞마당에 해처리 하나 더 펴주시구요. 지금 총 3해처리 + 1해처리 완성중 이겠지요. 레어가완성되면 스파이어짓고 미네랄 가스 비율봐서 가스모자라다싶을떄 (스파이어 20%정도때) 두번째가스를 짓고 히드라덴을올려줍니다. 이후로는 오버로드정찰하면서 드론찍고 앞마당에 해처리를 하나 더짓습니다. 5해처리죠? 그리고 스컬지 소수 뽑아서 커세어 커트와 함께 상대방 체제를 파악합니다. 도재욱선수의 경우 커세어 소수 이후 질템체제로갔기때문에 이제동선수가 여기서 역무탈을가서 성공적으로 견제에성공했습니다. 스컬지로 정찰했을때 상대가 커세어중심으로모으면 절대 역무탈가면안되구요 지상군체제일때 역무탈가서 견제하면서 게이트에서 나오는 하템 끊어먹어주시구요. 이사이에 토스는 지금까지 뽑아놓은병력으로 치고나올겁니다. 하지만 이미 5해처리에 발업 + 사업된 히드라가 한부대 정도 나와있고. 멀티쪽 성큰소수박아주고 저그는 생산이 빠르기때문에 히드라 +성큰에 막힙니다. 여차하면 무탈돌아와서 막아도 되고요 많아봐야 질럿 한부대 + 아칸1기정도입니다. 이제 그병력을 몰아냈으면 온니 히드라만 모아주면됩니다. 오버로드 쫙 펼처놓고 몰래멀티만 체크해주고 그 이후는 작성자분의 실력에 따라 운영해주시는 겁니다. 빌드만 똑같이 한다고 다잘할순없겠지요. 그럼 즐거운 시간되세요중요한점은 저그가 센터잡고있으면 토스는 견제위주로 플레이할것입니다. 멀티마다 스컬지 2기 성큰스포어 필수구요. 견제하면서 멀티하는게 토스목적이기떄문에 견제만 잘막으면될겁니다
스타도못하는새끼가 빌드써놨네 졷밥새끼

2011-07-19 2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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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추 감사드립니다^^ 헤헤

2011-04-21 16:4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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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추 안되시나염?ㅠㅠㅠ

2011-04-20 23:5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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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했습니다^^ 님이 저를 친구추가 해주시는거 가능하신가염?

2011-04-20 23:4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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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친구추가 가능하세여?

2011-04-20 23:3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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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즐 안녕하세요 ㅋ

2009-08-23 16:3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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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 모니터 가져갔어  이게 돌아이니? 돌아이지 ㅄ야

2009-08-01 09: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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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이정도 돈이면 그래도 살아날만 합니다 ㅋㅋ
전 실소유 3만 이하이신 분만 드립니다 ㅋㅋ
 완전 거지님들만 ㅋㅋ

2009-07-29 19: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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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쇼파일 어케함 제발 알려주세요

2009-07-27 20: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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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추안해도 노래다운은 가능한데 뭐ㅋㅋㅋㅋ
감사하시다니 기분이좋네요.

2009-07-26 14: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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