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야업한 스카웃의 시야가 11이나 되어서 유닛들 중에 가장 멀리 본다.
속업한 스카웃은 공중 유닛들 중 가장 빠르다.
퀸과 디파일러의 시야가 10, 인스네어와 플레이그의 사거리가 9이고,
디바우러의 시야가 10, 사거리는 6이므로
시야업과 속업한 스카웃이 멀리서 보고 도망갈 수 있기 때문에 생존력이 높다.
저그전 레이스와 뮤탈은 P컨 하면 멈추는데 스카웃은 반응이 빨라서 움직이면서 유도 미사일 쏠 수 있기 때문에
오버로드 사냥하고 빠지는 것도 속업 후 스카웃 8기 이상 모으면 단타로 오버로드 원샷 원킬 내면서 빠질 수 있음
P컨으로 빽샷 쉽게 되고 뮤탈보다 사정거리 기니깐
스카웃 속업하면 도망치면서 P컨으로 스컬지랑 뮤탈도 쉽게 잡음
퀸, 디파일러, 디바우러 시야가 10이므로 인스네어, 플레이그, 애시드 스포어로부터
시야업, 속업된 스카웃이 멀리서 보고 도망갈 수 있음
디바우러 +뮤탈 조합에는 스카웃이 약하지만 커세어 만큼 매우 약하지는 않다.
디바우러와 싸우면 애시드 스포어에는 맞게 되지만 뮤탈부터 P컨 짤로 먼저 죽이면
뮤탈보다 사정거리가 더 긴 속업 스카웃이 애시드 스포어에만 맞고
뮤탈한테는 한 대도 안 맞고 이길 수 있다. 스컬지도 P컨 짤로 한대도 안 맞고 잡을 수 있고
가디언도 한 대도 안 맞고 잡을 수 있다.
뮤탈이 섞이지 않은 디바우러 다수와 스카웃 다수 싸움에서는 스카웃이 훨씬 강하다.
퀸이나 디파일러보다 시야가 더 좋아서 멀리서 미리 보고 도망갈 수 있다.
커세어는 시야가 9라서 퀸과 디파일러의 시야가 10, 사거리가 9인 인스네어와 플레이그에 취약함
스카웃과 비슷한 유닛인 레이스는 클로킹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야가 7밖에 안 되기 때문에
인스네어나 플레이그, 패러사이트, 옵티컬, 락다운, 야마토포, EMP, 스톰, 스테이시스 필드, 피드백 등
각종 마법 유닛에 취약하다는 것을 생각하면
시야가 11이나 되는 스카웃도 나름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https://cafe.daum.net/Drs/Tr3b/26
https://blog.naver.com/bercooffle_/222404080760
시야업한 옵저버도 시야가 11이지만, 속업한 옵저버와 속업 안한 스카웃의 이동속도가 같기 때문에,
속업 옵저버가 도망가도 약간 느려서 한 두방은 맞게 되고 체력도 매우 낮아서 격추되는 일이 빈번함
속업 스카웃이 공중 유닛들 중에 가속도가 제일 빨라서 도망갈 때 한 두방 맞을 확률이 가장 적어서 안전함
플릿비콘 500원, 시야업 가격 200원, 속업 가격 400원 합이 1,100원인데 비싸지만
시야업 덕분에 스카웃 부대가 인스네어나 플레이그 등의 마법을 한 번만 피해도 돈 값 이상은 뽑은 것이다.
![]() |
|